강원도 강릉시의 행정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는 강릉시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청에서는 아주 많고 다양한 업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알아두시고 방문하시거나 업무를 보시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코로나19 정보도 자세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강릉시청을 자세히 살펴보기 위해서는 강릉시청 홈페이지로 접속하시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검색엔진에서 “강릉시청”을 검색하시면 간편하게 접속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강릉시청 홈페이지의 메인 화면입니다. 많은 업무를 수행하는 시청이기 때문에 아주 다양한 메뉴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요 메뉴로는 공개/개방, 전자민원, 시민참여, 시정소식, 강릉소개의 메뉴가 있습니다.
민원 관련 세부 메뉴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또한 전화번호 안내, 업무 및 직원검색, 조직도, 청사안내 등의 바로가기 메뉴를 알아보겠습니다.
강릉시청은 시장 아래에 부시장이 있으며 그 아래의 조직도로는 미래성장준비단, 행정국, 경제환경국, 문화관광국, 복지국, 건설교통국 등의 부서가 있습니다.
여기까지 강릉시청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들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았습니다. 시청 업무를 보시기 전에 미리 확인하시고 방문하시면 아주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조직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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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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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성장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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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대회추진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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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난안전과
세무과
징수과
회계과
정보산업과
경제환경국
일자리경제과
기업지원과
환경과
자원순환과
에너지과
산림과
문화관광국
문화예술과
관광과
체육과
녹지과
해양수산과
복지국
복지정책과
생활보장과
어르신복지과
여성청소년가족과
아동보육과
민원증명과
건설교통국
도시과
도시재생과
건설과
도로과
교통과
건축과
주택과
지적과
직속기관
농업기술센터
농정과
동물정책과
유통지원과
기술보급과
보건소
보건행정과
위생과
건강증진과
질병예방과
사업소
상하수도사업소
경영지원과
수도과
하수과
글로벌시민교육원
평생학습관
오죽헌
시립박물관
시립도서관
체육시설사업소
강릉아트센터
차량등록사업소
서울사무소
읍·면사무소(8)
주문진읍
성산면
왕산면
구정면
강동면
옥계면
사천면
연곡면
주민센터(13)
홍제동
중앙동
옥천동
교1동
교2동
포남1동
포남2동
초당동
송정동
내곡동
강남동
성덕동
경포동
직원/업무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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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업무안내
강릉시청 직원 및 전화번호 검색은 담당자명과 담당업무로 전화번호를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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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술·전화 접수 민원사무명 - 부서명, 민원사무, 담당부서, 전화번호 제공
구 분 민원사무 담당부서 전화번호
교통 불법 주정차신고 교통과 033-640-5253
무단방치차량신고 교통과 033-640-5254
택시 , 버스 불편신고 교통과 033-640-5252
교통시설물 고장 , 파손 신고 교통과 033-640-5257
관광 관광안내 ( 종합관광안내소 ) 관광과 033-640-4414
관광불편신고 관광과 033-640-5125
도로 도로파손 신고 도로과 033-640-5522
도로 가로등 고장 신고 도로과 033-640-5502
노점상 노점상 단속 관련 신고 도로과 033-640-5505
상하수도요금 상하수도 요금 문의 경영지원과 033-640-5480
상수도 상수도 계량기 고장 신고 수도과 033-660-3199
상수도 ( 누수 , 단수 , 파손 등 ) 신고 수도과 033-660-3196
수돗물 맛 , 냄새 신고 수도과 033-660-3204
마을상수도 고장 신고 수도과 033-660-3216
급수 ( 수탁 ) 공사 신청 수도과 033-660-3190, 3193
하수도 하수도 불편 신고 하수과 033-640-5977~8, 5984
쓰레기 쓰레기무단투기 신고 자원순환과 033-640-4522
음식물 , 생활쓰레기 미수거 자원순환과 033-640-4528
환경 환경오염 신고 환경과 033-640-5356
환경개선부담금 환경과 033-640-5359
유기동물 유기동물 신고 동물정책과 033-640-5589
귀농 · 귀촌 귀농 · 귀촌 문의 농정과 033-640-5397
통계 강릉시 통계 문의 예산정책과 033-640-5058
산불 산불발생신고 산림과 033-640-5859
장묘 공원묘원 및 화장장 이용문의 어르신복지과 033-660-3858
지적 개별공시지가 지적과 033-640-5094~5
지방세 개별주택가격 세무과 033-640-5321
지방세 자동이체 세무과 033-640-5063
체납차량번호판영치 징수과 033-640-5309
급여압류 , 예금압류 . 채권압류 징수과 033-640-5317
부동산 압류 , 부동산 경매 징수과 033-640-5318
지방세 환급 징수과 033-640-5071
청사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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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사안내
강릉시 청사 안내도
강릉시 청사 실사와 약도-시청사에서는 7번국도를 타고 속초를 갈 수도 있고 반대편으로 서울을 갈 수도 있습니다. 청사 주출입구로 들어서면 자전거 보관소가 있고 오른편으로 주간민원인전용주차장이 있고 왼편으로는 소공원, 임영대종각, 화장실, 부출입구, 의회와 의회 주차장, 시민광장이 있습니다. 주출입구에서 정면으로 들어서면 자전거 보관소와 상징조형물을 지나 본청이 있습니다. 본청 뒷편으로는 휴게공원과 장애인전용주차장이 있고 조금더 뒷쪽으로는 직원주차장과 관용차고지가 있습니다. 본청 오른편으로 테니스장, 건설차고지가 있고 직장어린이집, 직원주차장2, 풋살경기장, 민원인주차장2가 있습니다.
개청 : 2001.12.17
부지면적 : 143.122m2
건축면적 : 시청사동 32,153.82m2, 부속동 1,570.08m2
규모 : 지하 1층, 지상 18층
주차대수 : 967대
층별 안내
청사안내도 다운로드
18층
경제환경국장실일자리경제과기업지원과자원순환과
17층
미래성장준비단장실미래성장과특구개발과국제대회추진과에너지과
16층
해양수산과사회갈등조정위원회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15층
해양수산과사회갈등조정위원회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14층
어르신복지과녹지과산림과하수과
13층
감사관시민소통홍보관동물정책과
12층
재난안전과건설과도로과재난안전상황실
11층
상하수도사업소장실경영지원과환경과회계과
10층
행정국장실예산정책과행정지원과
9층
문화관광국장실문화예술과관광과체육과강릉지속가능발전협의회
8층
시장실부시장실시민사랑방민원소통실회의실상황실
7층
농업기술센터소장실농정과건축과주택과여성청소년가족과
6층
건설교통국장실도시과도시재생과교통과
5층
복지국장실복지정책과생활보장과아동보육과
4층
정보산업과정보화교육장
3층
전산실화상회의실민원콜센터
2층
대강당대회의실소회의실
강릉책문화센터이통장연합회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주민자치협의회 사무실민방위경보통제실
1층
(우측)종합민원실 차량등록사업소민원증명과지적과NH농협은행
(좌측)세무민원실 세무과징수과신한은행
B1층
종합문서고민방공대피실시청중대시기동대CCTV 통합관제센터
청사내 시설물 이용 안내
주요시설
주요시설-시설명, 수용인원, 부대시설, 비고
시설명 수용인원 부대시설 비고
대강당 800명 음향시설, 빔프로젝트, 인터넷사용가능 등 교육, 강연, 문화강좌 등 가능(공연행사 자제)
대회의실 80~100명 음향시설, 빔프로젝트, 인터넷사용가능, 테이블/의자 등 교육, 회의, 강연 등 가능
소회의실 15명 빔프로젝트, 인터넷사용가능, 테이블/의자 등 소규모 회의, 모임 등 가능
시설물 사용료 및 사용시간 기준
시설물 사용료 및 사용시간 기준 - 시설별 사용기준, 사용료, 사용시간, 비고 정보 제공
시설명 사용
기준 사용료 사용시간 비고
기본 난방비 무대
조명장치
대강당 1회 80,000원 40,000원 20,000원 2시간 매시간 초과 시마다 사용료의 20%를 가산하여 징수
※ 행사준비시간도 행사시간에 포함 시설물의 1회 사용, 시간 중 일부만 사용하였더라도 전부 사용한 것으로 함
대회의실 1회 60,000원 30,000원 20,000원 2시간
소회의실 1회 30,000원 10,000원 2시간
유의사항
본 시설물은 강릉시청 내 각종 업무관련 회의 및 행사 등 내부일정에 의해 상시 사용되고 있으므로 사용일정에 대한 사전협의(문의)를 통해서만
사용신청(대관)이 가능합니다.
문의처
강릉시청 회계과(☎033-640-5473)
대강당
대강당
대회의
대회의실
소회의실
소회의실
읍면동 우편번호 주소 전화번호 관할구역 오시는길
주문진읍사무소 25406 강릉시 주문진읍 항구로 19 033) 660-3414 주문리, 교항리, 장덕리, 삼교리, 향호리 지도보기
성산면사무소 25450 강릉시 성산면 구산길 22 033) 660-3511 구산리, 관음리, 금산리, 위촌리, 송암리, 보광리, 어흘리, 오봉리, 산북리 지도보기
왕산면사무소 25639 강릉시 왕산면 백두대간로 1997 033) 660-3541 도마리, 목계리, 왕산리, 고단리, 송현리, 대기리 지도보기
구정면사무소 25622 강릉시 구정면 구정중앙로 237 033) 660-3567 여찬리, 학산리, 구정리, 금광리, 어단리, 덕현리, 제비리 지도보기
강동면사무소 25620 강릉시 강동면 율곡로 2208 033) 660-3596 상시동리, 모전리, 안인리, 안인진리, 임곡리, 하시동리, 정동진리, 심곡리, 산성우리, 언별리 지도보기
옥계면사무소 25634 강릉시 옥계면 현내시장길 30 033) 660-3626 현내리, 천남리, 주수리, 도직리, 조산리, 남양리, 북동리, 낙풍리, 금진리, 산계리 지도보기
사천면사무소 25439 강릉시 사천면 미노길 67 033) 660-3656 미노리, 노동리, 석교리, 판교리, 사천진리, 덕실리, 방동리, 산대월리, 사기막리 지도보기
연곡면사무소 25428 강릉시 연곡면 연주로 35-8 033) 660-3681 방내리, 영진리, 동덕리, 송림리, 행정리, 신왕리, 삼산리, 유등리, 퇴곡리 지도보기
홍제동주민센터 25537 강릉시 경강로 1953 (홍제동) 033) 660-3711 홍제동 지도보기
중앙동주민센터 25530 강릉시 토성로 163 (임당동) 033) 660-3731 남문동, 명주동, 성내동, 임당동, 금학동, 용강동, 성남동 지도보기
옥천동주민센터 25552 강릉시 경강로 2179 (옥천동) 033) 660-3751 옥천동 지도보기
교1동주민센터 25507 강릉시 하슬라로 173 (교동) 033) 660-3771 교동 지도보기
교2동주민센터 25490 강릉시 율곡로 2974 (교동) 033) 660-3802 지도보기
포남1동주민센터 25545 강릉시 남구길10번길 25 (포남동) 033) 660-3817 포남동 지도보기
포남2동주민센터 25566 강릉시 하평2길 29 (포남동) 033) 660-3841 지도보기
초당동주민센터 25466 강릉시 초당순두부길 99 (초당동) 033) 660-3861 초당동, 강문동 지도보기
송정동주민센터 25562 강릉시 경강로 2451 (송정동) 033) 660-3882 송정동, 견소동 지도보기
내곡동주민센터 25604 강릉시 범일로 574 (내곡동) 033) 660-3902 내곡동, 회산동 지도보기
강남동주민센터 25611 강릉시 남부로 232 (노암동) 033) 660-3921 장현동, 박월동, 담산동, 노암동, 유산동, 월호평동, 신석동, 운산동 지도보기
성덕동주민센터 25578 강릉시 성덕포남로 115(입암동) 033) 660-3951 입암동, 청량동, 두산동, 학동, 병산동, 남항진동 지도보기
경포동주민센터 25464 강릉시 운정길 16 (난곡동) 033) 660-3976 유천동, 지변동, 죽헌동, 대전동, 운정동, 난곡동, 저동, 안현동 지도보기
청사안내
주소 : [25522] 강원도 강릉시 강릉대로 33 (홍제동)
전화 : 033-660-2018
시외/고속버스터미널 정류장에서 하차하여 성산면 방향으로 시청까지 도보 7분~10분 소요
Daum 지도로 이동
100m
© Kakao
시내에서시외에서
버스노선 : 자세한 내용은 강릉시내버스 정보 )
시청앞도착 : 225(서희아파트행), 315(관동대행), 503(가마골행, 1일 1회), 505(오봉,안목행 각각 1일 1회)
시청인근 시외버스터미널 노선 : 101, 102, 109, 202, 202-1, 202-2, 206, 207, 225, 225-1, 227, 228, 230, 230-1, 302, 302-1, 302-2, 314, 315, 512, 512-1, 512-2
[시외고속터미널 정류장에서 하차하여 시청까지 도보 7~10분 소요]
공개/개방
코로나19
강릉시 긴급지원금(2차)
행동 · 예방수칙
소독업소 현황
강릉 클린숍(Clean Shop)
생활 · 경제 종합 지원대책
코로나19 공지사항
코로나19 미담사례
코로나궁금증
질병관리본부
정보공개
정보공개제도 안내
정보공개청구
문서정보목록
사전정보공표
행정정보
행정지도
시정백서
조직운영 5대지표
공무국외여행보고
공유재산
업무추진비및강사료
영조물배상공제
자치법규
중앙부처 법령유권해석
법제처 법령해석 사례
통계정보
통계지표
통계연보
주민등록인구현황
자동차등록현황
경제통계 통합조사
경제지표동향
사회조사
정책통계지도
살고싶은 우리동네
지역현안 소통지도
마을공동체 통계지도
재정정보
예산개요
세입세출예산서
세입세출결산서
세입세출매일공개
기금운용계획서
성인지예산서
지방공기업
재정공시
정책실명제
정책실명제 안내
정책실명제 공개과제
국민신청실명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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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관계민원발급(인터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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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전자여행허가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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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세세목별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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납세자 권리헌장
지방세종합정보(위택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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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임야)도 열람
개별공시지가열람
조상땅 찾기
새주소(도로명주소)
부동산/건축민원
개별주택가격열람
부동산정보 통합열람
부동산거래신고
부동산중개보수
인터넷등기소
부동산 실거래가 공개
건축절차
건축행정시스템(새움터)
부동산거래질서교란행위 신고
자동차민원
차량등록
자동차검사/의무보험
세무정보
과태료/범칙금
자동차민원대국민포털
이륜자동차
건설기계민원
신규등록
이전/변경등록
말소등록
저당권 설정/말소
번호판 제작
등록원부 및 등록증 발급
조종사 면허증 발급
상하수도요금
정보통신 사용전검사
사용전검사 및 감리대상
착공전 설계검토
행정서비스헌장
행정서비스헌장
운영현황
시민참여
시민제안
제안안내
제안하기
공개제안
나의제안보기
주민참여예산
주민참여예산제 안내
주민참여예산 사업 공모
알림마당
관광거점도시 소통광장
지역관광거점도시란
의견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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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릉시에 바란다
예산낭비신고
공직부조리신고
공직비리 익명신고
청렴포털
안전신문고
부동산거래질서교란행위 신고
사회갈등조정위원회
위원회 소개
처리절차흐름
민원신청방법
시정모니터단
시정모니터단
(구)주부시정평가단
(구)솔향모니터
적극행정
적극행정이란
적극행정 우수사례
적극행정 추천하기
규제개혁
규제개혁안내
행정규제사무목록
규제입증요청제
국무조정실 규제개혁신문고
지방기업 규제애로 신고센터
자원봉사
설문조사
시책설문조사
칭찬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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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소식
공지사항
읍면동 소식
타기관 소식
문화행사
교육·강좌
강연·강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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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공고·고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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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법예고
분묘개장 공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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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채용공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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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정보
보도자료
시정보도자료
보도해명자료
미디어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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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동강릉 모바일소식
강릉시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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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별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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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도시/건축/건설
문화/체육
교통정보
환경/생태
보건/건강
농·축·수산
재난/안전
강릉소개
일반현황
위치와 자연환경
유래와 연혁
기본현황
행정구역
읍면동 지명유래
강릉의 상징
상징물
심벌/로고
도시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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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정안내
시정 목표·방침
역점시책
주요성과
강릉 백년사
주요업무계획
시청안내
조직안내
직원/업무안내
청사안내
청사시설 이용안내
읍면동안내
국내/외 교류협력
국내
국외
산하기관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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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실
세정민원실
편의시설
민원실
종합민원실 배치도-지적과장[공간정보, 지적관리, 지적정보, 지적재조사, 지적행정, 건축물관리] / 시민봉사과장[여권, 주민등록, 민원소통, 가족관계등록] / 차량등록사업소장[ 세무, 등록] / 민원데스크[1지적측량접수,2제2통합민원발급창구,3부동산거래 신고,4토지이용계획확인원,9여권1,10여권2,11여권3,12제통합민원발급창구,14민원접수,원스톱 허가민원 행정정보공개접수,16가족관계등록신고,17가족관계등록신고2,20건설기계등록/조종사면허,21차량세무(차량취득세/등록면허세),22차량세무2(차량취득세/등록면허세),23차량등록(말소등록/등록원부/등록증),24차량등록2(정기검사/책임보험과태료),27차량등록3(신규/이전/변경/저당),28차량등록4(신규/이전/변경/저당),29차량등록5(신규/이전/변경/저당),30차량등록6(신규/이전/변경/저당),31자동차 체납과태료] / 민원인전용-복사기,FAX(팩스),스마트폰충전기
종합민원실 배치도2-가운데 입구를 기준으로 왼쪽 끝부터 가운데 입구가 아닌 다른 입구가 있고 입구를 들어서면 농협, 여성/유아휴게실, 안내, 정보검색실/북카페, 건강코너/쉼터, 소비자상담센터가 있습니다
종합민원실 창구안내
1
지적측량접수
2
제2통합민원발급창구
3
부동산거래 신고
4
토지이용계획확인원
8
9
여권
10
여권
11
여권
12
제1통합민원발급창구
14
민원1회방문창구(장애인,고령자) 행정정보공개접수
16
가족관계등록신고
17
가족관계등록신고
21
차량세무(차량취득세·등록면허세)
22
건설기계등록, 조종사면허
23
차량등록(말소등록·등록원부·등록증)
24
차량등록(정기검사·책임보험과태료)
27
차량등록(신규·이전·변경·저당)
28
차량등록(신규·이전·변경·저당)
29
차량등록(신규·이전·변경·저당)
30
차량등록(신규·이전·변경·저당)
31
자동차 체납과태료
종합민원실 안내-창구번호, 담당업무, 전화번호
창구번호 담당업무 전화번호(033)
1 지적측량접수 640-5639
2(제2통합민원창구) 토지(임야)대장등본, 지적(임야)도등본, 건축물대장등본, 개별공시지가확인원 640-5636
640-5637
640-5633
3 부동산거래 신고 640-5626
4 토지이용계획확인원 640-5629
8
9 여권접수·교부 640-5628
10 여권접수·교부 640-5623
11 여권접수·교부 640-5631
12(제1통합민원창구) 가족관계등록부, (제적)등(초)본, 주민등록등(초)본, 인감, 외국인관리 640-5621
640-5620
14 민원1회방문창구(장애인, 고령자), 행정정보공개접수 640-5622
16 가족관계등록신고 640-5617
17 가족관계등록신고 640-5615
21 차량세무(차량취득세·등록면허세) 640-5600
22 건설기계등록, 조종사 면허 640-5609
23 차량등록(말소등록, 등록원부, 등록증) 640-5606
24 차량등록(정기검사·책임보험과태료) 640-5607
27 차량등록 (신규· 이전·변경 ·저당) 640-5605
28 차량등록 (신규· 이전·변경 ·저당) 640-5602
29 차량등록 (신규· 이전·변경 ·저당) 640-5603
30 차량등록 (신규· 이전·변경 ·저당) 640-5608
31 자동차 체납과태료 640-5612
세정 민원실 배치도-세무과장[왼쪽부터 세무조사담당, 부과담당, 세정담당, 제산세담당, 과표담당, 지방소득세담당] / 징수과장[세외수입담당, 세입관리담당, 징수담당, 체납관리담당] / 민원인 전용(컴퓨터, 복사기)
세정민원실 창구안내
1
지방세 체납액 징수
2
지방세 제증명
3
등록면허세(면허)
4
취득세(부동산)
5
취득세(감면)
6
지방소득세(양도)
7
지방소득세(종합)
창구번호, 담당업무, 전화번호 - 세무민원실 데이터 테이블 입니다.
창구번호 담당업무 전화번호(033)
1 지방세 체납액 징수 640-5308
2 지방세 제증명 640-5798
3 등록면허세(면허) 640-5686
4 취득세(부동산) 640-5762
5 취득세(감면) 640-5689
6 지방소득세(양도) 640-5763
7 지방소득세(종합) 640-5684
여권민원안내
여권민원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은 033) 640-5623/ 5628/ 5631 에서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여권법 개정으로 2008. 8. 25일부터 전자여권이 발급되고 있습니다.
여권은 예외적인 경우(질병·장애의 경우, 18세 미만 미성년자)를 제외하고는 본인이 직접 방문하여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외교부 여권안내홈페이지 바로가기
발급기관
강릉시청 1층 민원증명과 [강원도 강릉시 강릉대로 33 (홍제동)]
야간 사전예약 신청접수
대상 : 근무시간내 본인 직접신청이 어려운 직장인 등
방법 : 근무시간내 전화로 방문일자 및 시간 사전예약(단, 수수료는 카드결제만 가능 )
처리가능시간 : 매주 월요일 18:00~20:00(근무시간종료 후 2시간)
※ 토,일·공휴일은 여권접수 및 교부 업무처리를 하지 않습니다.
여권발급 소요기간
4일 (토, 일요일, 공휴일 미포함)
취득세 등록면허세 레저세 담배소비세 지방소비세 지방소득세 주민세 재산세 자동차세 지역자원시설세 지방교육세 농어촌특별세
취득세
납세 의무자
부동산,차량,기계장비,항공기,선박,입목,광업권,어업권,골프회원권,승마회원권,콘도미니엄회원권을 취득한 자
신고 및 납부 기한
취득한 날로 60일 이내
상속의 경우에는 상속개시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6개월 이내(외국에 주소를 둔 상속인이 있는 경우에는 9개월 이내)
실종의 경우에는 실종선고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6개월 이내
과세표준 및 세율
부동산 취득에 따른 취득세의 세율(지방세법 제11조)
1상속
농지 : 1,000분의 23
농지 이외 : 1,000분의 28
2증여 · 유증 등 무상취득
일반 : 1,000분의 35
비영리사업자 : 1,000분의 28
3원시취득 : 1,000분의28
4공유물, 합유물, 총유물의 분할 : 1,000분의 23
5그 밖의 원인
농지 : 1,000분의 30
농지이외 : 1,000분의 40
6주택 유상승계취득
6억원 이하 = 1,000분의 10
6억원 초과 9억원 이하 = 1,000분의 20
9억원 초과 = 1,000분의 30
공유물 취득일 때는 그 취득지분의 가액을 과세표준으로 하여 각각의 세율을 적용(지방세법 제11조 제2항)
건축물 개수(신축, 재축제외)로 면적증가는 원시취득으로 1,000분의 28 세율을 적용(지방세법 제 11조제3항)
자치단체의 조례로 50/100범위에서 가감가능(지방세법 제14조)
특례세율(지방세법 제15조)
적용할 세율(제1항)
표준세율에서 20/1,000(중과기준세율) 공제한 세율
※ 과밀억제권역 내 법인 설립, 공장 신 · 증설인 경우 3배 중과세
1환매등기를 병행한 부동산의 매매(환매기간 내 매도자가 환매한 경우 매도자와 매수자의 취득)
2상속 취득 중 1가구 1주택의 상속취득과 지특법 제 6조제1항 감면대상 농지의 상속취득
3법인 합병에 따른 취득(중과세 대상 제외)
4공유물 분할로 인한 취득(초과분 제외)
5건축물 이전으로 인한 취득(종전 건축물 가액을 초과하는 부분 제외)
6민법 제 834조 및 제 839조의2에 따른 재산분할로 인한 취득
7원목생산용 입목의 취득
적용할 세율(제2항)
중과기준세율(20/1,000)
※ 과밀억제권역 내 법인 본점사업용 및 공장 신 · 증설 부동산이면 3배 중과세, 사치성 재산이면 5배 중과세
1건축물의 개수로 인한 취득(면적증가로 원시취득으로 보는 경우 제외)
2선박 · 차량 · 기계장비의 종류 변경
3토지의 지목 변경
4과점주주에 대한 취득세(해당과점주주가 이전에 가지고 있던 주식 등의 최고비율보다 증가한 경우)
5외국인 소유물건을 수입하는 경우(차량, 기계장비, 항공기, 선박)
6대여시설업자에 대한 취득세(건설기계, 차량)
7대여시설이용자가 대여시설업자로부터 취득(건설기계, 차량)
8지입차주에 대한 취득세(건설기계, 차량)
9레저시설 등 취득세 과세대상 시설(시행령 제5조 해당)의 취득
10묘지(접속된 부속시설 포함, 공부상 지목이 묘지)의 취득
11존속기간 1년 초과하는 임시용 건축물의 취득
12소유권 관련 등록면허세 납세의무 성립 후 취득의 시기가 도래하는 건축물의 취득(시행령 제30조제5호)
그 밖의 물건 취득에 따른 취득세의 세율(지방세법 제12조)
선박
1등기 · 등록 대상 선박
상속 : 1,000분의25
기타무상취득 : 1,000분의 30
원시취득 : 1,000분의 20.2
수입 · 건조 : 1,000분의 20.2
그 밖의 원인 : 1,000분의 30
2소형선박
선박법 제1조의2 제2항에 따른 소형선박 : 1,000분의 20.2
수상레저안전법 제30조에 따른 수상레저기구 : 1,000분의 20.2
3위에 해당하지 않은 선박 : 1,000분의 20
차량
비영업용 승용자동차 : 1,000분의 70
※ 경자동차 : 1,000분의 40
그 밖의 자동차
비영업용 : 1,000분의 50
※ 경자동차 : 1,000분의 40
영업용 : 1,000분의 40
125cc 이하 이륜자동차 : 1,000분의 20
기타 자동차(자동차 과세대상) : 1,000분의 20
기계장비
일반 : 1,000분의 30
건설기계관리법상 등록대상이 아닌 기계정비 : 1,000분의 20
항공기
항공법 제3조 단서에 따른 항공기: 1,000분의 20
그 밖의 항공기 : 1,000분의 20.2
최대이륙중량 5,700kg 이상 항공기 : 1,000분의 20.1
입목
1,000분의 20
광업권 또는 어업권
1,000분의 20
골프회원권, 승마회원권, 콘도미니엄회원권, 종합체육시설이용 회원권 또는 요트회원권
1,000분의 20
취득세 중과세 물건에 대한 세율(지방세법 제13조)
※ 아래에서 20/1,000은 “중과기준세율”임
1제1항 과밀억제권역안에서 본점, 사업용 부동산 신 · 증축 공장 신 · 증설하기 위해 사업용 과세물건 취득 등 그 부속토지 포함(산업단지, 유치, 공업지역 제외)
표준세율 + (20/1,000 X 2)
2제2항 대도시내에서 법인설립, 지점, 분사무소 설치 및 법인의 본점, 주사무소, 분사무소 대도시 전입
( 표준세율 X 3 ) - (20/1,000 X 2)
3제5항 별장, 골프장, 고급오락장, 고급선박 등
표준세율 + (20/1,000 X 4)
4제6항 1항 및 2항이 동시에 적용되는 과세물건
표준세율 X 3
5제7항 2항과 5항이 동시에 적용되는 과세물건
( 표준세율 X 3 ) + (20/1,000 X 2)
신규등록 이전등록 변경등록 말소등록 임시운행허가 저당권설정 및 말소 자가용화물자동차(차고지) 등록원부발급 등록증재발급
신규등록
신규등록
국내·외에서 제작, 판매하는 자동차의 신규등록과 말소등록된 자동차를 다시 등록하는 것을 말합니다.
근거법규
자동차관리법 제8조 및 자동차등록령 제18조, 자동차등록규칙 제27조
민원설명
신규로 자동차에 관한 등록을 하고자 하는 자는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시·도지사에게 신규자동차 등록을 신청하여야 한다.(지역무관 전국 등록관청에서 신청 가능)
법인 아닌 개인 및 1인 소유자일 경우 무방문 인터넷민원(대국민포털사이트)을 통하여 자동차등록 신청할 수 있음. 단, 번호판 및 등록증은 방문수령 해야함(수령기관은 임의로 지정가능)
신청기간
임시운행허가기간내(출고일부터 10일 이내)
구비서류 위임장에는 반드시 인장(도장)이 날인되어야 효력이 있습니다.
구비서류 - 구비서류를 공통사항 추가서류순으로 알려드립니다.
구분 공통사항 추가서류
수입차량
1신규등록신청서
2자동차사용본거지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
개인 : 신분증
법인 : 사업자등록증사본
3자동차제작증
수입차량 : 수입신고필증
말소차량 : 말소사실증명서, 신규검사증명서
4책임보험영수증
5임시운행허가증
6임시운행허가번호판
7등록세납부영수증, 지역개발공채매입필증
※ 운수사업용자동차의 경우 자동차운수사업법에 관한 면허·등록·인가 또는 사업계획의 변경신고를 증명하는 서류
1수입자격을 증명하는 서류(수입면장)
2자동차제작증
3수입자와 판매자가 다를 경우 : 딜러계약서 사본
4자동차배출가스인증서, 자동차소음인증서, 자동차안전검사증
5수입자,판매자간 위탁판매계약서
국가유공자·장애인
국가유공자증, 복지카드
관용차량
1차량정수배정승인서(증차)
2차량변경 승인서(대폐차)
단체
1정관 또는 규약
2회의록
결의서
대표자 포함 5인 이상 도장 날인
차량구매(매각) 의사표시
3소속증명원, 사업자등록증 또는 고유번호증, 대표자인감증명서
등록비용
수수료 : 2,000원
취득세, 지역개발공채 : 차종과 연식에 따라 차등적용
정부수입인지 : 3,000원(자동차제작증에 부착)
과태료
임시운행기간 경과후 신규등록 할 경우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10일이내 : 3만원
10일초과후 : 매1일마다 1만원 추가 (최고100만원)
관련서식
자동차신규등록신청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