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관악구청 민원실 부서별 전화번호 청사 안내 바로가기

반응형

서울특별시 관악구의 행정서비스를 관할하고 있는 관악구청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구청에서는 아주 많고 다양한 업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알아두시고 방문하시거나 업무를 보시는 것이 유용합니다

 

 

관악구청을 자세히 살펴보기 위해서는 관악구청 홈페이지로 접속하시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포털사이트에서 관악구청을 검색하시면 간편하게 접속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관악구청 홈페이지 바로가기

www.gwanak.go.kr

 

관악구청 민원실 바로가기

 

 

관악구청 홈페이지의 메인 화면입니다. 많은 업무를 수행하는 구청이기 때문에 아주 다양한 메뉴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요 메뉴로는 관악소개, 뉴스소식, 참여/예약, 민원, 분야별정보, 정보공개의 메뉴가 있습니다

 

 

세부 메뉴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용하실 민원메뉴는 네번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화번호 안내, 업무 및 직원검색, 조직도, 청사안내 등의 바로가기 메뉴를 알아보겠습니다

 

관악 전화번호 안내 바로가기

 

관악 업무 직원검색 바로가기

 

관악 청사안내 바로가기

 

관악 찾아오시는길 바로가기

 

 

관악구청은 구청장 아래에 부구청장이 있으며 그 아래의 조직으로는 기획경제국, 행정혁신국, 복지가족국, 문화생활국, 청정도시국, 안전건설교통국, 미래성장추진단, 보건소 등의 부서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관악구청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았습니다. 구청 업무를 보시기 전에 미리 확인하시고 방문하시면 아주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더보기

우리구 현황
연혁
지역특성
일반현황
상징물
휘장(CI)
도시브랜드(BI)
꽃나무새
구정비전
우리구 안내
행정조직도
직원검색
청사안내
자매결연도시
국내자매도시
국외자매도시
관악구민 혜택

새소식
관악소식
타기관소식
공모사업 알림방
공고
고시공고
관악구보
입법예고
채용공고
개인정보 이용공고
입찰정보
보도자료
보도자료
언론보도
방송보도
미디어
관악소리
해피매거진
소셜미디어
미디어센터

정책참여
구민제안
정책자문단
관악구옴부즈맨
혁신정책연구단
주민참여예산
협치관악
협치관악 소개
연도별 협치과제
협치관악 공지사항
협치관악 자료실
협치참여
적극행정
제도소개
적극행정 지원제도
소극행정 혁파
적극행정공무원 주민추천
적극행정 카드뉴스·웹툰
적극행정 영상
적극행정 법령유권해석
적극행정 소식알림
구민의견
설문조사
구청사 유리벽
칭찬합시다
참여신청
행정접수
강좌/행사예약
자원봉사참여
아이랑
아이랑 소개
난향점
대학동점
낙성대점

민원안내
민원편람
주요민원수수료
무인민원발급기
민원편의서비스
여권민원
가족관계등록민원
행정서비스헌장
인터넷민원신청
인터넷신청/발급민원
대형폐기물 배출신고
주정차위반조회
자율점검
민원상담
온라인 민원상담
민원상담예약
무료법률상담예약
온라인행정심판
부동산분쟁조정센터상담예약
민원신고
주민불편신고
공직비리신고센터
부동산불법행위신고
하도급부조리신고
공익신고
서울시 응답소
행정서비스헌장
헌장개요
공통이행 기준
개별이행 기준
고객만족도조사

세금재정소식
세무정보
월별 지방세납부
세목별안내
마을세무사
지방자치단체 선정 대리인 제도
세무민원
지방세신고납부
지방세 납부방법/환급신청
지방세 제증명발급
주택가격 평가/공시
체납세금/과태료 납부
지방세 이의신청
납세자보호관
재정정보
예산
결산
재정공시
업무추진비 공개
세입세출운용현황
지방재정투자심사
공유재산
공유재산안내
공유재산목록

행정정보공개
정보공개제도안내
행정정보사전공표
정보목록
주요회의 공개
정책실명제
공공데이터
정책연구 용역자료
위원회
위원회 현황
위원회회의록

구청 청사안내
현재페이지 내용 인쇄
관악구청 오시는 길
관악구청
100mKakao 지도로 이동

확대

축소

초기화
카카오맵로드뷰길찾기지도 크게 보기


주소 :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45(봉천동)
업무시간
월~금 09:00~18:00(토,일,공휴일 휴무)
매주 목요일 18:00~20:00(여권, 주민등록ㆍ인감 발급)
전화번호 : 02-879-5000(120다산콜센터로 연결)

청사 층별안내
본관
9층 직원식당(192석), 옥상정원 8층 대강당(400석), 홍보과, 스마트정보과, 시·구협력실, 민주평통,
무료법률상담실, 법률홈닥터, 노조사무실
7층 안전건설교통국장실, 안전관리과, 건설관리과, 도로관리과, 치수과, 교통행정과, 교통지도과 6층 청정도시국장실, 자치행정과, 주택과, 도시계획과, 건축과, 공원녹지과
5층 구청장실, 부구청장실, 행정혁신국장실, 감사담당관, 행정지원과, 기획상황실, 소회의실, 별관·보건소 연결통로 4층 기획경제국장실, 문화생활국장실, 기획예산과, 일자리벤처과, 지역상권활성화과, 문화관광체육과, 교육지원과, 청소행정과, 녹색환경과
3층 복지가족국장실, 복지정책과, 생활복지과, 장애인복지과, 여성가족과 2층 정책보좌관실, 재무과, 재산취득세과, 지방소득세과, 38세금징수과, 혁신정책연구단, 갤러리관악
1층 관악청, 일자리센터, 민원여권과, 지적과, 용꿈꾸는작은도서관, 종합상황실 B1 자동차등록민원실, 자원봉사센터, 용꿈꾸는일자리카페, 체력단련실, 모유수유실, 우리은행, 방재실, 주차장(89대)
B2 지하종합상황실, 주차장(156대)

별관
8층 옥상 7층 강당, 본관·보건소 연결통로
6층 미래성장추진단장실, 도시재생과, 민관협치과 5층 노인청소년과, 청년정책과
4층 치매안심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 3층 치매안심센터
2층 관악구청 직장어린이집 1층 민원안내실(상황실),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관악센터, 주차장(10대)
B1 통계사무실, 방역대기실, 관악구1지역대 B2 기계실, 전기실, 주차장(12대)
교통편 안내
지하철 : 2호선 서울대입구역 3번출구에 나와서 약300m 앞
버스
간선 501, 651, 750A, 750B
지선 5511, 5513, 5515, 5517, 5523, 5528, 6511, 6512, 6515
주차장 이용안내
운영시간 : 평일 및 토·공휴일 08:00 ~ 21:00
요금안내
평 일 : 30분 무료후 5분당 250원
토·공휴일 : 3시간 무료후 5분당 250원
부서확인시 요금면제 : 1시간 30분 주차요금 면제 (최초 30분 무료포함)
감면대상
국가유공자 및 장애인 차량 : 80%감면
5.18민주유공자및전기충전차량: 1시간면제후 50%
경형자동차, 저공해차량 : 50%감면
승용차요일제 참여차량 : 20% 감면(단, 스티커 부착 차량에 한함)
다둥이 행복카드 소지자 : 2자녀 30%, 3자녀 이상 50% 감면
자원봉사증 소지자 : 30% 감면

홈 > 관악소개 > 우리구 안내 > 청사안내 > 보건소

보건소 청사안내
현재페이지 내용 인쇄
관악보건소 오시는 길
관악구보건소
100mKakao 지도로 이동

확대

축소

초기화
카카오맵로드뷰길찾기지도 크게 보기


주소 :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45(봉천동)
업무시간
월~금 09:00~18:00(점심시간 12:00~13:00)
2주 토요일 09:00~13:00(토요 예비부부 건강검진, 토요 영유아 예방접종 등)
전화번호 : 02-879-7010(120다산콜센터로연결), 02-879-7117,7642(야간,공휴일,당직실)

보건소 층별안내
6층 보건소장실, 보건행정과, 위생과, 상담실, 소회의실 5층 지역보건과, 방문건강관리실, 영유아·모성실, 본관·별관 연결통로
4층 의약과, 치과 진료, 구강보건실, 보건교육실 3층 감염병관리실, 임상병리실, 영상의학실, 건강검진실
2층 통합건강관리센터(내과, 금연클리닉), 한방과, 물리치료실 1층 민원접수, 수납(건강진단결과서 및 건강진단서 접수 발급)
B1 주차장 B2 주차장
교통편 안내
지하철 : 2호선 서울대입구역 3번출구에서 나와서 약300m 앞 구청 오른쪽 건물
버스
간선 501, 651, 750A, 750B
지선 5511, 5513, 5515, 5517, 5523, 5528, 6511, 6512, 6515

구민회관 청사안내
현재페이지 내용 인쇄
관악구민회관 오시는 길
관악구민회관
100mKakao 지도로 이동

확대

축소

초기화
카카오맵로드뷰길찾기지도 크게 보기


주소 :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5길 95(봉천동)
전화번호 : 02-879-4942, FAX 02-879-7885
대관시설 : 대강당(좌석수 270석, 면적 343.20㎡)

교통편 안내
지하철 : 2호선 서울대입구역 3번출구에서 나와서 약530m 앞(구청건물 뒷골목)
버스
간선 501, 651, 750A, 750B
지선 5511, 5513, 5515, 5517, 5523, 5528, 6511, 6512, 6515
관악구민회관 시설사용 절차
관악구민회관 시설사용 신청서/행사계획표를 작성하여 제출
사용신청서는 사용예정일 7일전까지 직접방문 또는 팩스로 제출 한글파일 신청서 다운로드 한글파일 행사계획표 다운로드
대관승인 : 신청서 접수일로부터 5일이내 신청인에게 통보
※ 대관 제한 사항
공안, 질서유지 또는 공서양속을 해할 우려가 있을 때
승인된 사용목적을 위반하였을 때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행사
기타 선량한 풍속 및 사회질서를 위반하였을 때
상기와 같은 경우에는 대관하지 않으며, 기 승인된 경우에는 이를 취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사용료 납부 사용자는 사용승인 후 지체없이 고지서에 의거 사용료를 납부
시설명 1회사용 기준사용료 비고
기본시설 강당 3시간 이내 54,000원
평일의 주간은 기준액으로 하고, 야간은 기준액의 10%를 가산함
토요일 및 공휴일은 기준액의 20%를 가산함
공연연습을 위한 무대사용시는 기준액의 50%로 함
1회 사용은 3시간을 기준으로 하고 기준초과 30분이내마다 기준금액의 20%씩 가산함
부속설비 피아노, 음향기기, 무대조명, 무대 3시간 이내 각 10,000원 1회 사용은 3시간을 기준으로 하고, 기준 초과 30분 이내마다 기준금액의 20%씩 가산함

구청장
비서실정책보좌관
부구청장
감사담당관
기획경제국
기획예산과
일자리벤처과
지역상권활성화과
재무과
재산취득세과
지방소득세과
38세금징수과
행정혁신국
행정지원과
자치행정과
홍보과
스마트정보과
민원여권과
복지가족국
복지정책과
생활복지과
장애인복지과
여성가족과
노인청소년과
문화생활국
문화관광체육과
교육지원과
청소행정과
녹색환경과
청정도시국
주택과
도시계획과
건축과
공원녹지과
지적과
안전건설교통국
안전관리과
건설관리과
도로관리과
치수과
교통행정과
교통지도과
미래성장추진단
도시재생과
민관협치과
청년정책과
보건소
보건행정과
지역보건과
의약과
위생과
보건지소
동주민센터
보라매동
 
은천동
 
성현동
 
중앙동
 
청림동
 
행운동
 
청룡동
 
낙성대동
 
인헌동
 
남현동
 
신림동
 
신사동
 
조원동
 
미성동
 
난곡동
 
난향동
 
서원동
 
신원동
 
서림동
 
삼성동
 
대학동

주요민원수수료
현재페이지 내용 인쇄
연번 민원사무명 단위 수수료(원) 비고
1 주민등록등(초)본 1건 400 이해관계자 1통 500원
* 민원24 무료
2 주민등록표 열람 1건, 1회 300  
3 전입세대열람 1건, 1회 300  
4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1건 5,000  
5 인감증명 1건 600  
6 가족관계등록부 (가족,기본,혼인,친양자입양) 1건 1,000  
7 제적등(초)본 1건 등본 1,000 초본 500  
8 개별공시지가확인원 1필지 800  
9 토지이용계획확인원 1필지 1,000 컬러 1,500원
10 토지(임야)대장 1필지 500 20장 초과 1장마다 100원
11 집합건물대지권등록부 1필지 500
12 건축물대장 1건 500  
13 지적(임야)도 1건 700  
14 자동차등록원부(갑,을) 1건 300  
15 건설기계등록원부(갑,을) 1건 500
16 지방세납세증명 1건 무료  
17 지방세세목별과세증명 1건 800  
18 병적증명 1건 무료  
19 수급자증명 1건 무료  
20 장애인증명 1건 무료  
21 모부자가정증명 1건 무료  
22 주택가격확인 1주택 800 집합건물 : 각호수별
23 무허가건물확인 1건 500  
24 공장등록증명 1건 1,000  
25 물품납품(공사,용격)실적증명 1건 1,000  
26 일반경쟁입찰자격등록증명 1건 1,000  
27 성적,졸업증명(대학) 1건 사립 1,300 공립 300  
28 성적,졸업증명(검정고시) 1건 무료  
29 농지원부등본 1건 1,000 관할구역안

무인민원발급기
현재페이지 내용 인쇄
 

   우리구에서는 주민 여러분의 민원서류 발급 시 편의를 제공하고자 무인민원발급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 설치장소 및 운영시간
장소 위치 운영시간 비고
구청 민원실 1층 민원여권과 24시간 연중무휴
가족관계증명서, 등기부등본 발급가능
서울대입구역 7번 출구 24시간 연중무휴 가족관계, 등기부등본 발급불가
신림역 3번 출구 24시간 연중무휴
봉천역 5번 출구 24시간 연중무휴
낙성대역 2번 출구 24시간 연중무휴
서울대 행정관 대학본부 1층 08:00~24:00 연중무휴
서울대 기숙사 900동 1층 08:00~24:00 연중무휴
관악세무서 1층 민원실 평일 09:00~18:00 가족관계증명서 발급가능(등기부등본 발급불가)
동주민센터(12개동) 민원실 평일 09:00~18:00
보라매, 행운, 청룡, 성현, 신림, 신사, 미성, 대학동,
은천, 인헌, 남현, 서원동 주민센터

※ 가족관계증명서 8개동만 발급가능
(보라매, 행운, 청룡, 성현, 신림, 신사, 미성, 대학동)

※ 등기부등본은 6개동만 발급가능
(보라매, 청룡, 성현, 신림, 신사, 미성동)

 

발급증명서 종류 및 수수료

업무 민원증명 종수 발급수수료 본인확인
관내 관외
주민등록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초본
2 200원 200원 필요
토지 지적
건축
개별공시지가확인원
토지이용계획확인서
1

1

800원

1,000원

800원

1,000원

불필요

불필요

토지대장등본
임야대장등본
2
기본 500원 

(20장 초과 시 추가장당 100원)

기본 500원
(20장 초과 시 추가장당 100원) 불필요
건축물대장
일반건축물대장, 건축물대장총괄표제부, 집합건축물대장(표제부), 집합건축물대장(전유부분)
4 신청건수당 500원 신청건수당 500원 불필요
차량
건설기계등록원부(갑,을)
2 500원 500원 필요
자동차등록원부(갑,을)
2 300원 300원 필요
보건복지
수급자증명
장애인증명
한부모가족증명서
3 무료 무료 필요
지방세
지방세세목별과세증명서
18 500 500 필요
병적
병적증명서
군복무필자, 면제자, 제1국민역
3 무료 무료 필요
가족관계
제적등초본 가족관계증명
기본증명
혼인관계증명
입양관계증명
10 500원 500원 필요
교육
성적증명(중고)
졸업증명(초중고)
학교생활기록부(초중고)
검정고시성적증명
검정고시합격증명
검정고시과목합격증명
제적증명서
정원외관리증명서
졸업예정증명서
교육비납입증명서
15 무료 무료 필요
등기부
등기부등본
1 1,000원 1,000원 불필요
국세증명
사업자등록증명
휴업사실증명
폐업사실증명
납세증명서
납세사실증명
소득금액증명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
부가세면세사업자수입금액증명
연금보험료등소득·세액공제확인서
사업자단위과세적용종된사업장증명
모범납세자증명
근로(자녀)장려금 수급사실증명
소득확인증명서(서민형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가입용)
13 무료 무료 필요
보험·연금
건강보험납부확인서
지역가입자납부확인용, 직장가입자 납부확인용, 지역가입자 연말정산용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건강보험자격확인서
국민연금납부확인서
지역가입자 납부확인용, 직장가입자 납부확인용
7 무료 무료 필요
농촌
농지원부
1 1,000원 발급불가 필요
어선
어선원부
1 700원 발급불가 필요
   
무인민원발급기 이용안내
     ○ 이용방법(본인확인을 요구하는 경우)

         1.발급받고자 하는 증명종류 선택 2.주민번호입력 3.본인지문확인 4.자료처리 5.수수로투입 6.증명서발급 

         ※ 기기의 안내에 따라 화면메뉴를 손끝으로 가볍게 누르시면 원하는 제증명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수수료 지불 방법 : 현금(동전·지폐<1000권만 가능>)

     ○ 본인확인 방법 : 지문인식기에 의함(주민등록증에 등록된 지문으로 확인)

     ※ 주민등록증의 지문과 다르게 본인의 지문인식을 못하는 경우에는 구청이나 동주민센터 민원창구에서 서류를 발급받으시길 바랍니다.

 

       

사용시 불편사항 및 기기장애 신고
     ○ 관악구 민원여권과 무인민원발급기 담당 : ☎ 879-5311 (평일 업무시간 중)

         관악구청 당직실 : ☎ 879-6000/7000 (휴일)

     ○ 기기업체 콜센터 : 한국타피컴퓨터(☎ 1577-8411) / 에니텍시스(☎ 1577-9920)


대형폐기물 배출안내
현재페이지 내용 인쇄
대형생활 폐기물 배출 절차
1. 대형생활 폐기물의 종류를 확인합니다.
장롱, 책상, 쇼파, 침대 등 각종 가구류
기타 침구류, 자전거 등 생활용품류
※대형생활폐기물이란 장롱, 쇼파, 책상, 피아노, 가구류 등으로 규격봉투에 담기 어려운 폐기물을 말하며, 대형폐기물의 품목과 수집 운반 수수료는 관악구 폐기물 관리 조례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2. 재활용(재사용)이 가능한지 확인합니다.
재활용이 가능한 것일 경우 : 관악구 재활용센터(봉천점 883-0858, 신림점 842-8425, 877-1140)로 연락, 재활용 가능여부에 따라 무상수거
재활용이 가능하지 않는 경우 : 관할 주민센터 혹은 우리구 홈페이지상에서 대형 생활폐기물의 종류에 따라 배출신고 하신 후 수수료 납부(결제)하시고 배출하면 됩니다.
대형생활폐기물 신청/처리 과정
온라인 신청
메뉴 클릭
배출신고내역 입력
(결제인정보 및 배출장소)
수수료지불
(카드결제 또는 계좌이체)
신고필증 출력 또는
종이에 해당내용 기재
폐기물에 부착 후
배출
배출방법
배출요일 : 일요일 ~ 금요일(※ 토요일 제외)
배출시간 : 18시 ~ 24시까지
배출장소 : 내 집 앞
※ 폐기물 무단폐기할 경우 :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 부과

온라인신청시 유의사항
배출 유의사항
배출신청은 24시간 어느시간에 신청하셔도 가능합니다.
마지막에 나오는 출력물(신고필증)을 반드시 출력 또는 종이에 기재하여 폐기물에 부착하여 주십시오.
환불 유의사항
동 주민센터 방문접수건 : 신고필증을 지참하여 해당 동 주민센터 직접 방문
인터넷 접수건 : 청소행정과(☎879-6207) 유선통화 후 환불 신청
※ 환불신청은 수거 전에만 가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