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통발달 교통 요지이자 수도권의 중심인 경기도 구리시입니다. 지역적으로 보면 경기도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다고 합니다. 구리시청 시민들이 알아두면 좋은 홈페이지와 민원실 이용에 대한 안내입니다.
1. 구리시청 홈페이지 접속
관할 지자체의 홈페이지를 평소에 알아두면 좋은 정보들을 많이 접할 수 있습니다. 지역의 가장 빠른 정보 창구라고 생각을 하면 됩니다. 구리시청 홈페이지는 여기를 통해서 쉽게 접속을 할 수 있습니다.
구리시청의 공식 홈페이지 메인화면 안내입니다. 상단에는 시민참여, 전자민원, 열린행정, 구리 소식, 구리 소개, 분야별 정보의 메뉴가 있습니다.
홈페이지 하단에는 자주찾는 메뉴로 민원상담 예약, 수도요금 조회, 대형폐기물, 통합 예약, 주정차 위반 사전 알림, 평생교육, 구리사랑카드에 대한 안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구리시청 민원실 전화번호
구리시청의 민원안내는 크게 6가지로 구분이 됩니다. 아쉽게도 종합민원실 이용시에 도움이 되는 민원실 배치도에 관한 정보는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해당 민원의 타이틀을 선택하면 상세 안내로 이동을 합니다.
구리시청 민원실 전화번호는 031-550-2168입니다.(구리시청 민원봉사과 민원봉사팀)
- 종합민원안내 : 민원안내, 주민 및 인감등록, 본인서명 사실 확인제, 가족관계등록 민원, 무인민원발급기 안내, 종합민원실 안내, 근무시간 외 민원실 운영, 무료 법률 상담소 운영
- 세무민원 : 지방세 안내, 세목별 납부안내, 월별납부식, 모바일 납세서비스 신청
- 여권민원 : 여권민원안내, 여권신규발급 및 신청, 여권 재발급 신청, 여권발급 수수료
- 자동차 민원 : 자동차등록, 자동차 검사일 조회
- 환경/청소민원 : 대형폐기물 인터넷 접수, 개인하수처리시설
- 정보통신공사 민원 : 정보통신공사 사용전 검사, 정보통신공사 감리원 배치 신고안내
가장 많이 찾는 종합민원실에는 민원안내 도우미가 있습니다. 위치는 시청 1층 로비이며 구리시 여성자원봉사회 회원 26명이 도와주고 있습니다. 안내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입니다.
3. 구리시청 부서별 조직도 안내
지자체의 기관 중에서 조직도를 알아두면 정말 좋습니다. 복잡해 보이는 조직도라도 홈페이지에서 해당 부서를 선택하면 담당자와 상세 업무 안내를 볼 수 있습니다.
민원실에서 해결하지 못하는 상세 민원은 해당 부서로 직접 문의를 해야 합니다.
- 경제재정국 : 일자리경제과, 산업지원과, 세정과, 징수과, 위생안전과
- 복지문화국 : 복지정책과, 노인장애인복지과, 여성가족과, 평생학습과, 문화예술과
- 안전도시국 : 안전총괄과, 도시계획과, 도로과, 교통행정과, 자동차관리과, 건축과
- 행정지원국 : 총무과, 정보통신과, 회계과, 민원봉사과, 토지정보과
구리시청 청사안내
구리시청을 직접 방문하는 경우에는 사전에 청사 안내를 통하여 이용하고자 하는 부서의 위치를 확인해 두면 빠르게 업무를 볼 수 있습니다.
구리시청은 본관과 별관으로 구분되어 있고 홈페이에서 아래와 같이 층별로 부서의 안내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