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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주시청 홈페이지 소개 및 민원실 전화번호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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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도 원주시의 행정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는 원주시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청에서는 아주 많고 다양한 업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알아두시고 방문하시거나 업무를 보시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가장 먼저 원주시청을 자세히 살펴보기 위해서는 원주시청 홈페이지로 접속하시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검색엔진에서 원주시청을 검색하시면 간편하게 접속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원주시청 홈페이지 바로가기

www.wonju.go.kr

 

원주시청 민원실 바로가기

 

원주시청 홈페이지의 메인 화면입니다. 많은 업무를 수행하는 시청이기 때문에 아주 다양한 메뉴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요 메뉴로는 민원안내, 정보공개/개방, 시민참여, 시정소식, 원주소개의 메뉴가 있습니다

 

 

민원 관련 세부 메뉴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또한 전화번호 안내, 업무 및 직원검색, 조직도, 청사안내 등의 바로가기 메뉴를 알아보겠습니다

 

원주시청 전화번호 안내 바로가기

 

원주시청 조직도 바로가기

 

원주시청 청사안내 바로가기

 

원주시청 찾아오시는길 바로가기

 

 

원주시청은 시장 아래에 부시장이 있으며 그 아래의 조직도로는 경제문화국, 시민복지국, 환경녹지국, 건설교통국, 도시주택국, 행정국 등의 부서가 있습니다

 

 

여기까지 원주시청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들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았습니다시청 업무를 보시기 전에 미리 확인하시고 방문하시면 아주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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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원주시 민원편람 통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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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정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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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기지방재정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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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투자사업 추진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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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위탁평가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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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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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수관리

수질검사

폐기물 관리

석면해체·제거

자원재활용

환경시설

원주생태정보사이트

 

재난/안전

안전관리

재난관리

재난안전대책본부

기상정보

복구지원

풍수해보험

야생동물 피해보상

농작물피해방지단

산림보호/조성

민방위

 

원주시청 조직도

원주시는 640, 2개의 직속기관과 7개의 사업소, 1816동으로 구성되어있는 도시입니다.

기구 및 조직에 관한 보다 상세한 내용은 [직원안내]의 메뉴를 이용해 주시길 바랍니다.

 

HWP기구표 다운로드

시장

시정홍보실

부시장

감사관실

경제문화국

경제진흥과

기업지원일자리과

첨단산업과

문화예술과

관광정책과

관광개발과

시민복지국

복지정책과

보육아동과

생활보장과

경로장애인과

여성가족과

민원과

환경녹지국

기후에너지과

공원녹지과

환경과

생활자원과

산림과

건설교통국

안전총괄과

건설방재과

도로관리과

교통행정과

대중교통과

도시주택국

도시계획과

도시재생과

신속허가과

건축과

주택과

토지관리과

균형개발과

혁신기업도시과

행정국

총무과

기획예산과

자치행정과

세무과

징수과

회계과

정보통신과

건강체육과

보건소

보건행정과

위생과

건강증진과

의료지원과

치매안심과

농업기술센터

농정과

로컬푸드과

축산과

농촌자원과

농업기술과

상하수도사업소

경영관리과

수도과

하수과

평생교육원

학습관

시립중앙도서관

미리내도서관

사업소

환경사업소

차량등록사업소

역사박물관

농산물도매시장

도시정보센터

 

문막읍

소초면

호저면

지정면

부론면

귀래면

흥업면

판부면

신림면

중앙동

원인동

개운동

명륜1

명륜2

단구동

일산동

학성동

단계동

우산동

태장1

태장2

봉산동

행구동

무실동

반곡관설동

단구동 책임읍면동제 운영(단구반곡관설 행정복지센터) : 단구동, 반곡동, 관설동 주민들은 시청의 일부 업무 처리 가능

 

의회사무국

 

청사안내 [행정동]

연면적 : 38,011.583(지하2/ 지상 10)

주차 : 1,051(옥내 393, 옥외 661)

용도 : 업무시설 / 근생

시설사용안내

 

시설 사용 전 사용신청서 접수 (문의전화 : 033-737-2246)

시청 1층 로비 : ~( 9 : 00 ~ 18 : 00 ) * 전시 등에 한하며 전시에 필요한 시설물은 제공 하지 않습니다.

푸른광장

* 광장 주면 주민을 위해 소음등의 피해없도록 협조를 바라며, 시설물 사용 후 원상복구 및 정리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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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관 지하 2층 배치도

본관 지하 2층 배치도. 중앙에 위치한 엘리베이터 두 개가 있습니다. 두 개의 엘리베이터 양 옆에 비상계단이 하나씩 위치해있습니다. 오른쪽 비상계단의 옆엔 화장실이 있습니다. 중앙에 위치한 엘리베이터에서 내려서 정면에 위치한 곳은 서고, 그 왼쪽으로 지하대피소와 통합방위 종합상황실, 통신실이 위치해있습니다. 통합방위 종합상황실의 앞엔 체력단련실과 화장실이 위치해있고 그 체력단련실의 맞은편엔 기록관리 및 전산작업실이 위치해있습니다. 중앙 엘리베이터 기준 오른쪽에 위치한 화장실의 맞은 편엔 기계 전기 조정실이 있습니다. 그 옆엔 기계실이, 기계실의 왼쪽 맨 안쪽은 장비반 입구가, 오른쪽 맨 아래는 발전기실, 그 옆은 전기실이 위치해 있습니다.

 

본관 1층 배치도

본관 1층 배치도. 메인 출입구에서 비상계단과 승강기가 있습니다. 비상계단과 승강기 사이엔 출입구가 위치해있습니다. 해당 출입구 왼쪽에는 카페, 자동화코너CD기가, 오른쪽에는 유아휴게실, 세무과 서고이 있습니다. 메인 출입구 기준 왼쪽으로는 경로장애인과와 민원과가 위치해있습니다. 경로 장애인과의 맞은편엔 화장실과 농협은행, 민원인 pc가 위치해있습니다. 경로장애인과와 화장실 사이에 또다른 출입구가 하나 더 있습니다. 메인 출입구 기준 오른쪽으로는 신한은행, 수도과, 건축과, 토지관리과, 도시계획과가 위치해있습니다. 신한은행의 맞은편엔 화장실, 원주세무서 민원실, 세무과, 징수과가 있습니다. 세무과, 징수과와 수도과, 건축고, 토지관리과, 도시계획과의 사이에 비상계단과 출입구가 위치해있습니다.

 

본관 2층 배치도

본관 2층 배치도. 중앙에 위치한 엘리베이터 두 개가 있습니다. 두 개의 엘리베이터 양 옆에 비상계단이 하나씩 위치해있습니다. 오른쪽 비상계단의 옆엔 화장실이 있습니다. 중앙 엘리베이터의 왼쪽부터 전기안전공사와 그 옆엔 민원콜센터 그리고 화장실이 위치해있습니다. 그 맞은편엔 시정홍보실과 생활보장과가 위치해 있습니다. 생활보장과 오른쪽에는 도의원실이 있습니다. 중앙 엘리베이터의 오른쪽에는 복지정책과, 보육아동과, 여성가족과가 있습니다. 그 맞은 편엔 도시계획과, 균형개발과, 혁신기업도시과와 시민복지국장실이 위치해있습니다. 복지정책과와 혁신기업도시과의 사이에 비상계단이 하나 더 위치해있습니다. 비상계단 오른쪽엔 일자리지원센터가 위치해있습니다.

 

본관 3층 배치도

본관 3층 배치도. 중앙에 위치한 엘리베이터 두 개가 있습니다. 두 개의 엘리베이터 양 옆에 비상계단이 하나씩 위치해있습니다. 오른쪽 비상계단의 옆엔 화장실이 있습니다. 중앙 엘리베이터의 왼쪽에 빈방과 주택과가 위치해있습니다. 그 맞은편에 왼쪽부터 건축과, 전국공무원 노동조합 원주시지부, 도시재생과, 교통행정과, 도시주택 국장실이 위치해 있습니다. 도시주택국장실의 맞은편에 빈방과 재안안정상황실이, 그 안쪽에 대중교통과, 안전총괄과가 위치해있습니다.

 

본관 4층 배치도. 중앙에 위치한 엘리베이터 두 개가 있습니다. 두 개의 엘리베이터 양 옆에 비상계단이 하나씩 위치해있습니다. 오른쪽 비상계단의 옆엔 화장실이 있습니다. 중앙엘리베이터의 왼쪽에 빈방과 첨단산업과가 위치해있습니다. 그 맞은편에 왼쪽부터 신속허가과와 빈 방, 건설교통국장과 총괄계획과 TF, 건설방재과가 위치해있습니다. 건설방재과의 맞은편에 도로관리과가 있습니다.

 

본관 5층 배치도. 중앙에 위치한 엘리베이터 두 개가 있습니다. 두 개의 엘리베이터 양 옆에 비상계단이 하나씩 위치해있습니다. 오른쪽 비상계단의 옆엔 화장실이 있습니다. 중앙엘리베이터의 왼쪽에 건강체육과가 위치해있습니다. 그 맞은편에 왼쪽부터 정보통신과, 회의실, 그 옆 방엔 화상회의실, 프로젝트실이 위치해있습니다. 그 옆에 콘솔작업실, 통신시스템실, 항온항습실, 청정가스실, UPS정류기가 위치해있습니다. 통신시스템실의 맞은편에 전산시스템실과 콘솔작업실, 프린터실이 위치해있습니다.

 

본관 6층 배치도. 중앙에 위치한 엘리베이터 두 개가 있습니다. 두 개의 엘리베이터 양 옆에 비상계단이 하나씩 위치해있습니다. 오른쪽 비상계단의 옆엔 화장실이 있습니다. 중앙 엘리베이터의 왼쪽에 빈방과 산림과가 위치해 있습니다. 그 맞은편에 왼쪽부터 공원녹지과, 환경녹지국장실, 기후에너지과, 환경과가 있습니다. 환경과의 맞은편에 생활자원과가 있습니다.

 

본관 7층 배치도. 중앙에 위치한 엘리베이터 두 개가 있습니다. 두 개의 엘리베이터 양 옆에 비상계단이 하나씩 위치해있습니다. 오른쪽 비상계단의 옆엔 화장실이 있습니다. 중앙엘리베이터의 왼쪽에 시장비서실과 빈 방이 있습니다. 빈 방의 맞은편에 왼쪽부터 시장실, 빈 방과 투자상담실, 부시장실, 행정국장실, 총무과, 인사계가 위치해있습니다. 총무과의 맞은편에 회의실이 위치해있습니다.

 

본관 8층 배치도. 중앙에 위치한 엘리베이터 두 개가 있습니다. 두 개의 엘리베이터 양 옆에 비상계단이 하나씩 위치해있습니다. 오른쪽 비상계단의 옆엔 화장실이 있습니다. 중앙 엘리베이터의 왼쪽에 빈 방과 회계과가 있습니다. 빈 방의 맞은 편에 왼쪽부터 기획예산과, 예산작업실, 경제문화국장실이 있고 빈 방이 크게 있습니다. 여성휴게실, 자치행정과의 맞은편에 예산작업실, 문화예술과가 있습니다.

 

본관 9층 배치도. 중앙에 위치한 엘리베이터 두 개가 있습니다. 두 개의 엘리베이터 양 옆에 비상계단이 하나씩 위치해있습니다. 오른쪽 비상계단의 옆엔 화장실이 있습니다. 중앙 엘리베이터의 왼쪽에 빈 방과 대한법률구조공단이 있습니다. 대한법률구조공단의 맞은편에 왼쪽부터 강릉전파관리소, 시민고충처리위원회, 경제진흥과, 기업지원일자리과와 관광정책과가 있습니다. 관광정책과의 맞은편에 남직원휴게실, 관광개발과이 있습니다.

 

본관 10층 배치도. 중앙에 위치한 엘리베이터 두 개가 있습니다. 두 개의 엘리베이터 양 옆에 비상계단이 하나씩 위치해있습니다. 오른쪽 비상계단의 옆엔 화장실이 있습니다. 중앙 엘리베이터의 왼쪽에 주방과 주방창고, 영양사실이 있습니다. 주방의 맞은편에 왼쪽부터 식당과 식당창고, 세척실, 회의실이 위치해있습니다. 회의실의 맞은편에 오른쪽부터 감사관, 상설감사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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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소 : [26384] 강원도 원주시 시청로 1(무실동)전화 : 033-742-2111팩스 : 033-737-3300

찾아 오시는 길

대중교통이용시

경유버스 : 5, 6, 7, 8, 9, 30, 90, 91

하차정류장 : 백운아트홀

자가용이용시

남원주IC, 충주방향 : 시청사거리에서 좌회전 직진후 1KM 앞에 위치

제천방향 : 춘천지방법원 원주지원에서 직진 시청사거리에서 직진 직진후 1KM앞에 위치

원주IC, 횡성방향 : 시청사거리에서 우회전 직진후 1KM 앞에 위치 위치

 

 

휠체어 이용자께서는 청사진입에 불편함이 없음을 안내드립니다.

 

민원실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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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실 위치도 - 가운데에 있는 메인 출입구를 기준으로 시계방향으로 민원과, 경로장애인과, 출입구, 농협은행, 민원인 PC, 카페, 출입구, 유아휴게실, 세무과, 징수과, 출입구, 수도과, 건축과, 토지관리과, 도시계획과, 신한은행이 있습니다.

민원과

민원과세무과, 징수과수도과, 건축과, 토지관리과, 도시계획과

입구기준(가까운 순서대로 1부터 시작) 민원과(1~11)안내 위치도

민원과

민원과1장애·노약자·임산부 우선창구민원과2여권 찾는 곳민원과3여권 신청민원과4여권 신청민원과5여권 신청민원과6민원 접수, 민원1회 방문상담 접수민원과7어디서나(FAX) 민원, 제증명외국인체류지 변경

(ALTERATION OF RESIDENCE)민원과8본인서명사실확인서, 인감증명, 주민등록등·초본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인감증명, 주민등록등·초본 민원과9가족관계증명 발급민원과10가족관계신고 접수민원과11출입국관리사무소 (IMMIGRATION FIELD SERVICE)

출입국관리사무소 (IMMIGRATION FIELD SERVICE)

 

일반여권 발급 대상

법령에 의한 여권발급 거부 또는 제한 대상이 아닌 자여권법 제12

외국국적 취득으로 한국국적이 자동적으로 상실된 후 한국여권을 계속 사용한 경우에는 출입국관리법 등 관련 규정에 의한 처벌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신청서 작성 접수 및 수납 심사 여권발급 및 배송

한국 조폐공사여권교부

일반여권 신규발급본인 직접 신청 원칙

여권발급소요기간 : 4~5공휴일 제외

 

공통서류

여권발급신청서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구여권유효기간이 남아있는 여권의 경우

여권용 사진 1최근 6개월 이내, 3.5×4.5cm, 머리길이~정수리, 3.2~3.6cm))→여권법시행령 제52

PDF여권발급신청서 다운로드

일반인

공통서류제출본인 직접 신청 원칙, 본인 직접 정자체로 기재워드로 작성 불인정, 검은색 펜으로 기재

 

미성년자18세미만

친권자 직접 신청시

미성년자 여권용 사진 1최근 6개월 이내, 3.5×4.5cm

여권발급신청서, 법정대리인 동의서

신분증 : 친권자의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구여권유효기간이 남아있는 여권의 경우

PDF여권발급신청서 다운로드 PDF법정대리인 동의서 다운로드

친권자 직접 신청하지 못할 시 : , 2촌 이내만 대리신청 가능18세 이상

미성년자 여권용 사진 1최근 6개월 이내, 3.5×4.5cm

여권발급신청서

친권자의 법정대리인동의서인감도장 날인, 위임장, 인감증명서 또는 본인서명사실확인서본인 서명시

미성년자와 2촌이내 친족관계 증명서

신분증 : 방문한 대리인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구여권유효기간이 남아있는 여권의 경우

PDF여권발급신청서 다운로드 PDF법정대리인 동의서 다운로드 PDF위임장 다운로드

특수한 경우

미성년 자녀는 국내 체류 중이나 법정대리인친권자이 국외에 있는 경우

친권자/외국인 불문의 법정대리인 동의서에 체류지 관할 우리공관 영사의 공증사서인증을 받아 제출 또는 체류국 공증사무소에서 공증사서인증후 체류국 아포스티유Apostille를 받아 제출하여 인감증명서 대체 가능

 

미성년 자녀는 국외 체류 중이나 법정대리인이 국내에 있는 경우

체류지 관할 공관을 통한 여권 접수가 원칙

미성년자가 체류하고 있는 곳에서 법정대리인 동의서 및 인감증명서를 첨부하여 관할 재외공관에 신청

2촌 이내 친족이 국외에서 대리 신청하는 경우 법정대리인이 작성한 위임장을 추가 제출

단 생애 최초 여권은 미성년자가 해외 체류 중임에도 국내 발급 가능

대리인에 의한 신청예외적인 경우

대리신청 대상

18세미만 미성년자

질병, 장애, 사고 등으로 본인이 직접 신청할 수 없을 경우

대리인의 자격

친권자, 법정대리인, 배우자, 본인 또는 배우자의 2촌 이내 친족으로 18세 이상자

 

대리인의 제출서류

대리인 신분증, 신청인본인신분증 및 위임장

전문의 진단서, 법원결정문, 가족관계등록부상 관련 증명서류 첨부

여권기간 및 발급수수료신용카드가능

여권기간 및 발급수수료신용카드가능-여권종류, 유효기간, 사증면, 여원발급 수수료, 국제교류기금, 합계, 대상 정보를 제공

여권종류 유효기간 사증면 여권발급수수료 국제교류기금 합계 대상

일반여권복수여권 10 48 38,000 15,000 53,000 * 18세이상 희망자

24 35,000 15,000 50,000

5 48 33,000 12,000 45,000 * 병역대체복무의무자

* 8~17세자

24 30,000 12,000 42,000

48 33,000 면제 33,000 * 0~7

24 30,000 면제 30,000

잔여기간 48 25,000 면제 25,000 * 잔여유효기간 재발급

수록정보변경, 분실, 훼손 등

24

단수여권 1 - 15,000 5,000 20,000 * 1회용여권

기재사항변경 - - 5,000 면제 5,000 * 사증란추가1

국제교류기여금은 한국국제교류재단법 제16조에 의거 모금하며, 여권발급수수료와 함께 징수함

 

병역관계서류18~37

병역관계서류18~37- 병역관계서류에 대한 대상과 사항

대상 사항

병역필자 행정전산망으로 조회확인확인불가능할 경우 병적사항이 기재된 주민등록초본 또는 병적증명서 제출

병역미필자 국외여행허가 여부 상관없이 5년 복수여권 발급

, 국외여행허가 없이 출국 불가

병역면제자 국외여행신고 및 허가 불필요병역사항 전산조회 불가시는 주민등록초본 또는 병적증명서 제출

병역미필자25-37: 출국 전 국외여행허가병무청 신청

국외여행허가 신청

방문 접수 : 지방병무청 민원실

인터넷 접수

병무청 홈페이지 전자민원창구 국외여행/국외체재자

민원신청 국외여행기간연장허가신청

군인현역, 여군제외: 국외여행허가서소속부대장 등 국외여행허가권자 발행

관용여권의 발급신청

여권발급 공통서류

여권법시행령 제7조에 규정된 발급대상자임을 증명하는 서류

관계기관 관용여권 발급의뢰공문외교부, 재직증명서 및 사원증

일반여권 소지시는 보관 및 반납

여권발급신청서

PDF여권발급신청서 다운로드

여권발급신청서서명은 반드시 본인 자필, 칼라프린트로 인쇄하여 작성

여권발급신청서가 안 열리시는 분은 [여기]를 누르시고 아크로바트 리더 프로그램을 설치

자세한 내용은 외교부 여권안내 홈페이지http://www.passport.go.kr참고

일반여권 재발급

공통서류

여권발급신청서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여권용 사진1최근 6개월 이내, 가로 3.5cm 세로 4.5cm, 머리길이~정수리, 3.2~3.6cm))

온라인 여권 재발급신청 서비스 운영

온라인 여권 재발급 신청 서비스 시범운영-항목, 국내거주자 정보를 제공

항목 국내거주자

신청대상

기존에 전자여권을 한 번 이라도 발급받은 우리 국민

 

(비대상) 18세 미만 미성년자, 생애 최초 전자여권 신청자,외교관·관용·긴급 여권 신청자, 병역미필자(대상의 경우)

 

신청 URL 정부24 (http://www.gov.kr)

검색창에여권 재발급입력

 

사진규정

(온라인용)

기본사항

파일 크기는 200kb 이하, 파일형식은 JPG만 가능

가로 413 픽셀(pixel), 세로 531픽셀(pixel) 사이즈 권장

해상도는 300dpi 권장

6개월 이내에 촬영된 사진

얼굴이 중앙에 위치, 정수리부터 턱까지 3.2~3.6cm

접수 불가 사유

배경이 흰색이 아니거나, 테두리가 있는 경우

화질이 선명하지 않은 경우

여권용 사진 규정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여권안내홈페이지http://www.passport.go.kr) 참고) 여권사진 예시 사진

수령 가능지역 국내 모든 여권사무대행기관

발급 안내 SMS 문자메시지

여권 수수료 외 추가 수수료 (온라인 결제시스템 이용료) 여권 수수료의 1.75% 4%

카드, 계좌이체, 간편 결제 등 결제수단에 따라 달라짐

 

유의사항

여권 접수

본인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신청 가능

휴대폰 등 모바일 기기로 촬영된 사진, 과도한 포토샵 보정을 한 사진 등은 여권 발급시 사진이 실물과 다르게 표현될 수 있으므로 권장하지 않음

여권 수령

여권 수령시 본인이 직접 창구 방문 필요

수령 희망 기관은 접수 시 본인이 선택하며, 일단 접수가 완료되면 수령 기관 변경 불가

기타사항 신청자의 주소지와 상관없이, 온라인으로 여권 재발급신청 시 지정한 여권사무대행기관에서 여권 수령 가능

수록정보변경 재발급한글 성명, 주민등록번호, 영문성명, 여권사진 변경

여권발급신청서

구여권

수수료잔여유효기간 부여 : 25,000

분실재발급대리신고 불가

여권분실신고서

여권발급신청서

수수료잔여유효기간 부여 : 25,000

분실신고로 무효된 여권은 재습득하였을 경우라도 사용불가하며 최근 5년이내 3, 1년이내 2회 분실자는 관할 경찰관서에 경위 확인 의뢰로 발급이 지연될 수 있음

분실신고된 여권을 본인이 습득반납하는 경우에도 분실횟수 차감되지 않음여권법 시행규칙 제 11조 개정 2019.06.12.

 

PDF여권분실신고서 다운로드 PDF여권발급신청서 다운로드

훼손재발급

훼손여권

여권발급신청서

수수료잔여유효기간 부여 : 25,000

구여권의 신원정보란 이탈, 봉제선 결함 등과 같이 여권의 자체 결함으로 인한 재발급시 기간 부여 및 수수료 징수 특례

 

영문성명정정사유로 인한 재발급

구여권

여권영문변경신청서

수수료잔여유효기간 부여 : 25,000

영문성명은 여권법규가 허용하는 사유가 아니면 정정할 수 없으며 위,변조된 여권으로 오인받아 출입국시 불이익을 당할 가능성이 있음

 

HWP여권영문변경신청서 다운로드

영문성명 정정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만 허용됨증빙서류 필요

1여권의 영문성명이 한글성명의 발음과 명백하게 일치하지 않는 경우

2국외에서 여권의 영문성명과 다른 영문성명을 취업이나 유학 등을 이유로 장기간 사용하여 그 영문성명을 계속 사용하려고 할 경우외교부 심사

3국외여행, 이민, 유학 등의 이유로 가족구성원이 함께 출국하게 되어 여권에 영문으로 표기한 성이하 "영문 성"이라 한다을 다른 가족구성원의 여권에 쓰인 영문 성과 일치시킬 필요가 있는 경우

4여권의 영문 성에 배우자의 영문 성을 추가변경 또는 삭제하려고 할 경우

5여권의 영문성명의 철자가 명백하게 부정적인 의미를 갖는 경우

6개명된 한글성명에 따라 영문성명을 변경하려는 경우

7 최초 발급한 여권의 사용 전에 영문성명을 변경하려는 경우

8그 밖의 외교부 장관이 인도적인 사유를 고려하여 특별히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반드시 외교부 심사

 

차량등록민원안내

원주시의 차량등록 관련민원은 원주시 차량등록사업소에서 처리하고 있습니다.

원주시 차량등록사업소에서 처리하는 주요민원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동차 서비스

신규등록

 

이전등록

 

변경등록

 

말소등록

등록원부 발급

 

등록증재교부

 

임시운행 허가

 

저당권설정/말소등록

건설기계 서비스

신규등록

 

이전등록

 

변경등록

 

말소등록

등록원부 발급

 

등록증재교부

 

수출이행여부 신고

 

저당권설정/말소등록

 

지원개요

지원대상

대한민국 모든 국민(소득 · 재산과 관련 없음)

 

지원기준

주민등록 세대기준 + 건강보험료상 가구 기준

 

가구 구성일 기준일 : 2020329

가구원 : 주민등록법상 거주자 중 세대별 주민등록표에 함께 등재된 사람

세대별 주민등록표상 분리 등재되어 있다 하더라도 건강보험법상 피부양자로 등록된 배우자와 자녀는 동일 가구로 인정

동거인은 세대주나 세대원과의 관계가 민법 제779조에 따른 가족에 속하지 아니하는 사람은 별도의 가구로 인정

국민이 1인 이상 포함된 가구의 세대별 주민등록표에 등재된 재외국민과 외국인이 내국인과 동일한 건강보험 가입자, 피부양자, 의료급여 대상자일 경우는 포함

국민, 외국인, 재외국민 가구원 중 2020329일 현재 건강보험 급여정지 처리되어있는 대상자는 가구원에서 제외

관련문의

거주지 읍면동 또는 원주시 긴급재난지원TF 콜센터 문의전화 : 033-737-3883

 

지원금액

지원금액 - 세대원수, 1, 2, 3, 4인 이상

세대원수 1 2 3 4인 이상

지원금액 40만원 60만원 80만원 100만원

대상자 조회 방법

조회기간 : 2020. 5. 4. () 09:00 ~

조회방법 : https://긴급재난지원금.kr 접속 공인인증서 로그인(세대주만 가능) 조회

지원금 신청 방법 (공통)

신청자격

대상 가구의 세대주 또는 세대주의 위임을 받은 세대원 (취약계층 세대주 제외)

 

취약계층 : 기초생활보장 생계급여, 기초연금 또는 장애인연금 수급가구 등

 

취약계층은 54일 기존 계좌에 현금 지급 이체

 

출생연도에 따른 요일제 신청 시행

2020. 06. 15.() 부터 요일제 해제

 

주민등록번호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라 신청할 수 있는 요일이 달라집니다.

 

지원금 신청 요일별 5부제 시행, , , , , ,,일별 신청할 수 있는 출생연도 내용

요일 ,

출생연도 끝자리 1, 6 2, 7 3, 8 4, 9 5, 0 모두

(온라인 신청에 한함)

예시 : 1987년생은 화요일에 신청 (신청하지 못한 경우 주말에 온라인 신청)

 

· 일은 방문접수 불가, 카드사 온라인 신청은 5. 16.부터 "요일제" 제외

 

지원금 종류에 따른 신청 방법

신용카드, 체크카드로 충전 받고 싶다면?

지원금 신용카드, 체크카드로 받기 - 구분, 신청기간, 신청방법

구분 신청기간 신청방법

온라인 5. 11. ~ 6. 5. 세대주 본인의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신청

오프라인 5. 18. ~ 6. 5. 카드 연계 은행 창구를 방문하여 신청

신청마감일은 추후 알림 예정입니다.

 

선불카드로 받고 싶다면?

지원금 선불카드로 받기 - 구분, 신청기간, 신청자, 신청방법, 선불가드수령

구분 신청기간 신청자 신청방법 선불카드수령

온라인 5. 18. ~ 6. 21. 세대주 원주시 홈페이지 실명인증 후 신청 3일후(주말제외)주소지 주민센터 방문수령

오프라인 5. 18. ~ 세대주, 세대주의 '법정대리인' 또는 긴급재난지원금 지급대상 동일가구의 '가구원'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 신청 현장 수령

신청마감일은 추후 알림 예정입니다.

 

선불카드 관련 안내사항

잔액확인방법

ARS 1644-5330

인터넷(농협카드) 홈페이지 : 카드 탭 기프트카드(카드 등록 여부와 관계 없이 조회 가능)

카드 등록 시 재발급 가능

 

사용방법 및 재발급

(결제방식) 마그네틱 카드방식 IC칩 전용 카드 체크기의 경우엔 사용불가

(결제오류) 마그네틱 카드 손상, 가맹점 체크기 고장, 제한업종 착오 사용

카드 손상에 따른 재발급 농협 중앙회 지점 방문 후 카드 재발급

선불카드 사용방법 및 재발급 안내 - 영업점명, 소재지, 대표번호 내용

영업점명 소재지 대표번호

농협은행 원주시지부 북원로 2135(무실동) 033-730-8000

농협은행 원주시청 출장소 시청로 1(무실동), 시청내 1 033-731-2627

농협은행 원주 원일로지점 원일로 115(일산동) 033-737-7227

농협은행 북원지점 북원로 2720-1(태장2) 033-748-4326

농협은행 서원주지점 서원대로 383(개운동), 한신프라자빌딩1 033-762-4734

농협은행 원주지점 북원로 2461(우산동), KCC빌딩 2 033-747-8621

농협은행 원주남지점 치악로 1793(개운동) 033-762-5100

농협은행 원주혁신도시점 건강로 3(반곡동), 주연빌딩 2 033-746-2501

농협은행 학성동지점 원일로 188(학성동) 033-737-7000

지원금 사용 안내

사용기한

2020. 08. 31. 까지 사용 잔액은 환급 불가

 

사용범위

지역, 업종, 온라인 사용에 일부 제한이 있음

 

지원금 종류별 지역제한 및 업종제한 안내 - 지원금종류, 지역제한, 업종제한

지원금 종류 지역제한 업종제한

신용 · 체크카드 강원도 복지부 아동돌봄쿠폰 기준 준용

선불카드 원주시 복지부 아동돌봄쿠폰 기준 준용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안내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이미지 안내. 자세한 내용은 아래 참고

긴급재난지원금 신용·체크카드 어디에서 사용할 수 있나요?

사용안내 2020.8.31까지 사용 가능, 남은 잔액은 환불되지 않고 자동 소멸

 

사용가능(신용, 체크카드가 가능한 대부분의 상점)

전통시장, 동네마트 등

주유소

음식점, 카페, 빵집 등

편의점

병원, 약국

미용실

안경점

서점

문방구

학원 등

가능한 곳이 더 많은데 종이가 모자라요..

사용제한(대기업 및 대기업 계열사, 유흥 및 사행업종, 보험 등 각종 공과금)

대형마트(기업형 슈퍼마켓)

백화점

온라인 전자 상거래(PG업종)

대형전자 판매점

유흥업종

발 마사지 등 위생업종

골프장, 노래방 등 레저업종

카지노, 복권방 등 사행업종

성인용품점, 총포류 판매점

상품권 업종

귀금속 업종

조세, 공공요금 업종

면세점

보험업(4대보험)

교통·통신료 등 카드자동이체 건

*상세한 사용제한 업종은 해당 카드사 홈페이지 및 카드사 콜센터 문의(카드사별 업종분류 기준에 따라 다를 수 있음)

 

힘내라 우리국민, 힘내라 우리 경제 긴급재난지원금 대한민국정부

 

행정안전부

 

찾아가는 신청 안내

신청대상 : 1인 가구 중 거동 불편자 (고령, 장애인 등)

신청기간 : 5. 18. ~ (구체적 일정은 변동 가능)

신청방법 :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에 전화상담 후 읍면동에서 민원인을 방문하여 접수

이의신청 안내

신청기간 : 2020. 5. 4. ~ (구체적 일정은 변동 가능)

신청자 : 세대주, 세대주의 '법정대리인' 또는 긴급재난지원금 지급대상 동일가구의 '가구원'

신청방법 :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 증빙서류 제출 검토 후 의견 통보 지원금 신청

기부 안내

근거

긴급재난지원금 기부금 모집 및 사용에 관한 특별법

 

유형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시 기부의사를 표시한 금액

신청 후 수령자의 기부금액

신청 개시일부터 3개월 내 미신청한 금액

방법

지원금 전액 또는 일부 기부(만원단위) 가능

 

사용

고용보험기금 재원으로, 고용안정 및 직업능력개발 사업 등에 사용

 

세액공제안내

종합소득세 신고 때 세액공제(기부금액의 15%)

 

환수 안내

행정착오 · 오류 등으로 지원금이 잘못 지급된 경우

거짓이나 부정한 방법으로 지원금을 수령한 경우

관련서식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관련서식 - 구분, 다운로드 순으로 내용 제공

구분 다운로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서(주민센터 방문시 필요)

다운로드

위임장

다운로드

이의신청서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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