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정부24 건축물대장 인터넷 열람 또는 발급 방법 안내(3분이면 OK)

반응형

부동산 거래에 특히 중요한 것이 바로 건축물대장입니다. 건물의 상황을 정확하고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터넷으로 3분 만에 건축물대장을 쉽고 빠르게 열람 또는 발급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건축물대장 인터넷 발급 방법 1

 

1. 정부24 건축물대장 발급

 

건축물대장을 발급받는 방법에는 인터넷, 주멘센터 방문, Fax, 우편, 모바일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간편하게 인터넷으로 발급을 받기 위해서는 정부24 홈페이지로 접속을 하시면 됩니다.

 

건축물대장 인터넷 발급 방법 2

 

정부24 홈페이지로 접속을 하면 아래와 같이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건축물대장이 바로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발급을 위해서는 해당 건축물대장 메뉴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건축물대장 인터넷 발급 방법 3

 

2. 건축물대장 인터넷 발급 절차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한 건축물대장 발급방법을 3단계로 간략하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건축물대장 인터넷 발급 바로가기

 

1. 민원안내 및 신청

인터넷으로 건축물대장 발급을 하기 위해서는 건축물대장 등초본 발급 또는 열람 신청을 해야 합니다. 신청방법, 수수료, 구비서류, 처리기간, 신청서, 신청자격 등을 확인하시고 발급을 누르시면 됩니다.

 

건축물대장 인터넷 발급 방법 4

 

2. 신청내용 입력

주소 검색 버튼을 눌러서 주소 검색창에서 해당 동을 선택한 다음 본번과 부번을 선택합니다. 대장구분에서 일반과 집합을 선택하고 대장 종류에서 총괄 또는 일반을 선택합니다.

 

건축물대장 인터넷 발급 방법 5

 

3. 수령방법 선택

수령방법으로 온라인발급(본인출력) 또는 온라인발급(제3자제출) 등을 선택하여 발급을 하시면 됩니다

 

건축물대장 인터넷 발급 방법 6

 

3. 건축물대장 포함 내용 예시

 

건축물대장에 포함되는 내용에 대해서도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합니다. 발급만 받고 정확한 판단을 내리지 못하면 안 되기 때문입니다.

 

건축물대장에는 건물의 기본적인 내용과 건축물 현황, 소유자 현황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건축물 일반현황에는 고유번호, 대지위치, 대지면적, 건축면적, 연면적, 용적률 산정용 연면적, 용적률, 건폐율, 지번, 지역, 주구조, 높이, 명칭 및 번호, 지구, 주용도, 지붕, 특이사항, 구역, 층수, 부속건축물 등이 기재가 됩니다.

 

건축물 현황에는 층별, 구조, 용도, 면적과 소유자 현황에는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소유권 지분, 변동일자, 변동원인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건축물대장 인터넷 발급 방법 7

 

건축물대장에서 중요한 것은 다른 무엇보다도 소유자 현황을 정확하에 파악을 해야 합니다. 소유권 지분과 변동일자 등을 확인해야지만 부동산 거래 시에 피해를 입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응형